MY MENU

회장 인사말

사단법인 ICT플랫폼학회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ICT플랫폼학회는 4차산업혁명기를 겪고 있는 연구자와 개발자를 위한 학회로 발전하며 산업체와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들은 이제 응용(Applied) 단계로 발전을 하여 모든 분야에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본 학회에서도 Applied AI(응용 인공지능), Applied IoT(응용 사물인터넷)을 중심으로 빅데이터의 활용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용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과거 과학이 발전하여 응용 단계에 이르면 엔지니어링이 되었듯이 ICT기술이 응용 단계에 이르면 플랫폼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공지능 플랫폼과 클라우드 플랫폼은 우리 미래사회를 보여주며 스마트 시티, 데이터 AI 등과 더불어 각종 플랫폼을 이용한 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본 학회에서도 모바일플랫폼 분과, 클라우드 분과, 빅데이터 분과, 시스템통합 분과, 컴퓨터플랫폼 분과, ICT융합 분과, 플랫폼보안 분과, 지능플랫폼응용 분과, E-비즈니스 분과 전자정부플랫폼 분과 등 다양한 분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플랫폼의 학술적 내용과 더불어 이를 활용하는 기업과의 산학협력과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사회의 주용 주제는 융합과 화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과거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새로운 희망과 인간의 편리함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ICT기술의 발전은 효율을 앞세워 사람들이 해야할 일을 기계가 대체함으로서 일자리가 줄어들었고 그나마 최근의 인공지능은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아 가고 있습니다. 최근 “타다”의 사태가 보여 주듯 이제 기술의 발전은 갈등과 투쟁을 낳고 있습니다. 우리 사단법인 ICT플랫폼학회는 이러한 미래사회의 문제를 학제간 융합을 통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것이며, 플랫폼화 하는 방안을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학회의 발전은 참여하시는 여러분의 덕분이며 그 결과 또한 참여자 분들에게 돌아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사단법인 ICT플랫폼학회는 모든 노력을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사)ICT플랫폼학회 5대 회장 박 용 범